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이란?  
   
 
 

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Radioisotope Waste: RI 폐기물)이란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는 병원, 교육기관, 연구기관, 산업체 등에서 발생되는 방사성폐기물로서, 원자력발전소 등 핵연료주기시설에서 발생되는 방사성폐기물과 구분하기 위해 관행적으로 RI 폐기물이라고 부른다.

방사성동위원소는 개봉선원과 밀봉선원 형태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봉선원 이용에 따라 발생되는 방사성폐기물은 가연성, 비가연성, 비압축성, 폐필터, 동물사체, 유기폐액, 무기폐액 등으로 세분화되며 이들은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에서 인수하여 저장?관리하고 있다.

방사성동위원소 이용기관에서 발생된 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개봉선원 폐기물 및 밀봉선원 폐기물)은 발생기관에서 직접 또는 업무 대행기관(한국방사성동위원소협회 등)을 통해 수거?운반하여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에 위탁폐기하고 있으며,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에서는 위탁폐기된 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을 보유시설에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에서는 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 저장시설의 저장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저장중인 일부 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에 대하여 감용 처리를 하고 있다. 유리류, 알루미늄 호일 등의 비가연성 폐기물은 압축기를 사용하여 압축 처리하고 가연성폐기물과 유기폐액은 소각처리 하고 있으며 밀봉선원 폐기물(Ir-192)은 선원부분과 꼬리부분을 분리하여 절단한 후 선원부분만 집중저장용기에 저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