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동위원소폐기물 관리현황  
     
 
 
 

1. 일본

가. 개요

일본의 RI 폐기물 기본 관리체계는 다음 그림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그림. 일본의 RI폐기물 관리체계


나. RI폐기물의 수집

일본은 원자력기본법에 근거하여 「방사성동위원소 등에 의한 방사선 장해방지에 관한 법률」제4조 2규정에 의거해 허가를 득한 일본동위원소협회가 1960년부터 지역별로 수거하여 중간수집하고 의료용 폐기물은 일본동위원소협회 다끼자와연구소에서, 연구용 폐기물은 일본원자력연구소에서 각각 처리하고 있다. 운반은 수송계약에 의하여 (주)日立物流가 수행하며, 방사성물질의 운송전담회사인 (주)日立物流는 운반요령, 경찰기관 등 연락망, 사고 발생시 조치사항 등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운용하고 있다. 수송시 수송차량 앞뒤로 보호차량이 각 1대씩 있으며 방사선취급 면허자 탑승 (총3대의 차량에 8명 탑승, 선두차량: 운반실무자 1인, 운전자 2인, 후위차량: 운전자 2인, 방사선취급면허자 1인)또는 긴급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경찰청과 (주)日立物流 원자력그룹과 연락체계가 구축되어 있다.


다. RI 폐기물의 분류 및 처리

일본 동위원소협회에서 수집한 RI폐기물 중 의료용은 동 협회부설 타끼자와 연구소에서 처리하고 연구용의 일부는 일본원자력연구소에 위탁처리하고 있다. RI폐기물은 가연성, 비가연성, 불연성, 비압축성불연물, 동물, 무기액체, 소각형필터, 통상형필터로 분류하고 가연성, 비가연성, 불연성, 비압축성 불연물은 각각 「의료용」과 「연구용」으로 구분하여 별도의 포장용기(200리터 드럼)를 사용하여 수거한 후 「의료기관」과 「교육, 연구기관」으로 구분하여 중간집하 장소에 보관한다.

RI폐기물 처리는 고체는 소각로나 압축기로 감용처리하며 액체폐기물은 증발, 농축처리 한다. 일본에서 RI폐기물 집하는 일본동위원소협회만이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용폐기물은 일본원자력연구소에서 관리하고 있다.